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약을 옮기기 위한 기구가 피펫필러인데요, 환경기능사 자격증 시험 에서도 사용되는 기구입니다. 피펫필러 사용하는 방법과 실기 합격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피펫필러는 주로 고무 재질로 되어 있으며, 홀 피펫이나 눈금 피펫에 끼워서 사용합니다. 필러를 끼우고 눌러서 납작하게 만들면 고무의 복원력 때문에 필러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고, 아래쪽 피펫과 가까운 볼을 누르면 피펫이 담겨있는 액체를 빨아올리게 됩니다.

 

▶피펫필러 사용법

 

피펫을 필러의 밑 부분에 끼웁니다. 

 

→  (A)라고 표시된 부분을 누른 채로 중간에 풍선처럼 볼록하게 부푼 부위를 눌러줍니다. 

 

→  용액에 피펫을 담그고 목 부위 (S)라고 쓰인 부분을 천천히 눌러주면 용액이 빨려 올라옵니다.

 

→ 정확한 부피만큼 채워준 후에 (E)라고 쓰인 부위를 눌러서 용액을 배출합니다.

 

→ 피펫의 모세관 현상으로 용액이 잔류가 되어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E)라고 쓰인 부분 끝에 구멍을 손으로 막고 눌러주면 마지막 방울까지 나오게 됩니다.

 

 

▶피펫 사용시 피펫 끝부분이 항상 용액속에 들어있어야 하는 이유?

 

 

피펫의 끝부분이 용액을 벗어나게 되면 공기가 빠른 속도로 유입되면서 피펫에 들어있던 용액이 밸브 속으로 빨려 들어가 부식성이 있는 용액의 경우, 필러가 녹거나 밸브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러 사용시에는 밸브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 )

 

▶피펫에 든 액체 눈금을 읽는 방법? (메니스커스)

 

 

모세관 안의 액체 표면은 계면 장력에 의해서 주위가 중앙에 비해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하여 일종의 곡면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메니스커스라고 합니다. 메니스커스가 오목한 모양이고 투명한 액체이면 아랫부분의 눈금으로 읽고, 진한색의 용액은 가장 윗부분의 눈금을 읽습니다. 메니스커스가 수은 같이 볼록한 모양일 경우에는 가장 윗부분의 눈금을 읽어줍니다.

 

 

환경기능사 실기 시험 문항/주의점

 

실기 시험은 2시간이 주어지며, 용존산소(DO)측정과 대기시료채취 공정 구술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용존산소측정시 실험순서를 알려주지 않으니 순서를 암기해가시고 첨가하는 용액의 ml를 잘 숙지하셔서 오차 없게 측정하셔야겠죠? 용존산소량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용존산소측정식도 암기 필수입니다 : ) 대기시료채취 공정 문제는 '①시료채취장치의 순서에 맞게 구성하시오- 채취관, 여과지, 여과홀더, 미스트트랩, 흡수관, 유량조절기, 흡입펌프 등의 보기가 주어집니다. ②암모니아, 염화수소, 황산화물, 황화수소 등의 시료에 사용되는 흡수액, 세척액을 각각 보기에서 골라 기재하시오.' 2가지가 나옵니다.

 

 

시험방법은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을 따르며, 적정시에는 감독관의 입회 하에 실시하여야 하고 그 값을 확인하고 날인받으셔야 합니다. 기재사항을 정정할 때에도 감독관의 날인을 꼭 받으셔야 0점 처리 되지 않습니다. 

 

 

검정색 필기구를 사용하셔야 하고 연필류나 유색 필기구를 사용하실 경우 바로 0점 처리 됩니다. 사용하신 실험 기구는 물로 깨끗이 세척한 후 감독관이 지정한 위치에 정리정돈 해주시면 됩니다. 

 

 

환경기능사 실기 시험 준비물

 

필수 준비물로는 실험복, 피펫필러, 흑색볼펜, 실험용장갑, 공학용계산기 가 있고 마스크, 책받침은 선택적으로 준비해 가시면 됩니다. 준비물 구비 상태도 실기 점수에 들어가니 꼭 체크해서 들고가시는 게 좋겠죠? 시험을 칠 때에 답안지 작성도 중요하지만 감독관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 등 작업 태도도 점수에 반영하니 유의하시고 임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강의들도 잘 나와있지만 실기시험은 직접 실험을 해보아야 하다보니 직접 도구를 구입해 연습해보거나 학원의 실기 강의를 들어보시는 게 더 도움이 되겠죠? 연습을 통해 대비하시고 꼭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 )

 

 

 

 

 

 

 

반응형
댓글